티스토리 이용약관 개정, 기업

이미 많은 기업 블로그가 네이버 블로그로 전환했지만 여전히 T-Story를 기반으로 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책임자의 말을 들으면 다음과 같은 이유를 제시할 것입니다.
B. 오랫동안 운영해오면서 쌓인 컨텐츠를 버리지 못한다는 점, 네이버의 한정적인 메인페이지 브랜딩에 대한 불만, 네이버가 다양한 통계자료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

티스토리 메인 페이지를 장식하는 T에디션 서비스가 종료됐을 때, 준비가 안 된 기업들은 메인 페이지가 날아가도 어떻게든 살려냈고, 카카오 서비스 중단 사태가 닥치면 꿋꿋이 시간을 보냈다.
그런데 이번에 티스토리의 이용약관 변경 공지가 다시금 화제가 됐다.


기업 블로그는 이제 티스토리를 떠날 것인가 사진 JESOOTS.COM on Unsplash

티스토리는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다수의 주요 기업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플랫폼과 동등한 커스터마이징을 제공하며, 트렌드에 따라 모바일 반응형 사이트로도 운영이 가능합니다.
건축 비용도 스킨 커스터마이징 수준이라 비용이 많이 들지는 않습니다.
저비용 고효율 플랫폼이지만 네이버의 검색 존재감이 좋지 않다는 단점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네이버로 전환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에는 티스토리가 서비스 약관을 개정했습니다.
하지만 서비스에 광고를 삽입할 수 있도록 하는 변경이 나왔고, 이용자들은 만장일치로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티스토리 강제광고, 뭐가 문제?


티스토리 이용약관 변경 안내

티스토리 의무게재의 문제점은 콘텐츠 키워드를 기반으로 연관 광고를 노출할 경우 경쟁사의 광고가 노출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이마트 제공 콘텐츠 하단에 쿠팡 광고가 나온다면? 아마도 회사의 담당자가 매우 당황스러운 상황에 처할 것이 분명합니다.

티스토리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티스토리가 장기간 무료로 플랫폼을 운영하다가 수익 구조가 불확실해 언젠가는 문을 닫을 수 있는 플랫폼이라는 인식이 있는데, 이는 개인에게 호재가 아닌 것이 분명해 보인다.
사용자는 갑작스런 서비스 종료를 두려워하지 않는 운이 좋은 사람이 아니라 기업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입니다.

티스토리 광고, 해결책은?

다행히 솔루션이 완전히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솔루션 대신 대안이 아마도 올바른 단어일 것입니다.
일차원적으로는 광고 없는 워드프레스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방법과 네이버 블로그로 전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WordPress 플랫폼으로 전환하면 광고가 없고 사용자 지정 기본 페이지 및 Google Analytics를 통해 심층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은 상당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존 사용자는 기존 티스토리 콘텐츠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고 도메인과 기사번호를 매칭하면 새 플랫폼으로 자연스럽게 전환할 수 있다.
하나

위와 유사하게 네이버-블로그도 티스토리에 게시된 게시물에서 유입이 오면 네이버-블로그로 강제 포워딩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네이버 입장에서는 블로그가 검색과 같은 정상적인 경로가 아닌 강제로 시스템에 유입되기 때문에 네이버가 저품질 블로그로 낙인찍고 이른바 ‘비정상 트래픽’으로 간주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경우 향후에 주로 업로드되는 콘텐츠에 대한 합리적인 검색 흐름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2

그럴듯한 범위를 가질 필요성에 힘입은 한, 기업의 블로그가 기업의 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플랫폼이라는 인식(+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는 정돈되어 있다.
진정한 콘텐츠가 비즈니스에 중요하다면 향후 광고에 어느 정도 민감하게 실행하거나 WordPress 플랫폼으로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 생각해보면 회사 블로그 담당자들 사이에서 내부 설득이 유일한 해결책일지도 모른다.

하나콘텐츠 플랫폼에 관심이 없는 기업이 내부적으로 워드프레스 플랫폼을 선점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2네이버는 광고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언젠가는 네이버 블로그에 광고를 강제로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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